나눔이 생활이 된 한국여성재단 정기기부자 송현직, 이은미씨 부부

내 것을 조금 줄이면

훨씬 더 큰 것을 나눌 수 있어요

 

구름이 두텁게 해를 가리고 내려 앉아 있어 낮 두시의 거리가 어둑신하다. 여름이 지나고 기온이 급하게 내려가는 통에 거리에는 제법 두꺼운 옷들을 입은 사람들이 많이 눈에 띈다. 쌀랑한 날씨 탓인지 자그만 까페 한 구석을 자리한 노란 스탠드 불빛이 유난히 따스하게 느껴진다. 테이블 앞으로 커다란 배낭을 짊어지고 해사한 얼굴의 젊은이가 다가선다. 


“안녕하세요.” 
크지 않은 목소리로 쑥스러운 듯 인사를 하며 다가서는 그의 이름은 송현직(33). 개구쟁이 꼬마 같이 장난스런 미소를 가진 그는 서울대 전기컴퓨터공학 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한국여성재단의 정기기부자이다.  

그가 처음 한국여성재단을 접한 것은 2007년이었다. 학교 식당에서 티비를 보다가 모금방송을 보게 되었고, 거기서 소개된 모녀의 딱한 사연을 보고는 너무 마음이 아파서 도움을 주고 싶어 한국여성재단으로 전화를 걸었다. 그로부터 일 년 간 한국여성재단의 정기기부자가 되었고, 그 이후로는 사정이 여의치 않아 기부가 잠시 중단되었다.

“반찬 세 개 먹을 것 두 개로 줄이고, 30평 살 것 20평으로 줄이면 다른 사람들을 도울 수 있잖아요.”
내 몫을 다투는 세상에서 내 것을 줄이거나 희생하면서 타인과 나누려고 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생각이다. 그에게 이런 삶을 실천하게 만드는 데에는 신앙의 힘이 크다. 독실한 천주교 신자인 그는 같은 성당에서 만난 아내 이은미씨와 작년에 화촉을 밝혔고, 나누는 삶을 실천하는 데에 뜻을 함께했다. 이번에는 아내가 먼저 제안하여 다시 한국여성재단의 문을 두드렸다.

 

 

아무리 어렵고 힘든 상황에서도 엄마가 엄마이기를 포기하지 않을 수 있도록 꼭 도와야 한다는 게 제 아내의 지론입니다. 엄마가 흔들리면 가정이 힘들어지니까요.”
그런 아내와 함께 그는 특별히 빈곤한 여성, 제도의 사각지대에 있는 여성들의 복지를 위해 한국여성재단이 힘써 주길 바란다. 그의 말대로 어머니가 살아야 가정이 살기 때문이다.

“한국여성재단이 투명하게 열심히 뛰면서 일할 것을 믿어요. 주변에는 쪽방촌 같은 곳에 직접 기부를 하는 친구들도 있지만, 저는 좀 더 큰일을 하는데 보탬이 되고 싶어서 한국여성재단을 택했습니다.”

조금은 잘난 척한다 해도 그리 이상할 것도 없는데 시종일관 자신이 하는 일이 무슨 대단한 일이나 되느냐며 민망해하는 그를 보며, 작은 성취에도 이내 자랑삼고 거만해지는 우리자신을 되돌아보며 부끄러워진다. 그의 말처럼 좋은 것들은 늘 ‘나누면 커진다’. 같이 나눈 따뜻한 마음으로 인해 잠시 쌀쌀한 날씨도 잊어버린 봄날 같은 훈훈함이 가득한 자리였다.

 

- 한국여성재단 W.C기자단 박은위 -

 

Posted by 한국여성재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