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 도 사

 

 

사랑하는 박영숙 선생님! 저희들을 한결같이 따뜻하게 사랑해주셨던 박영숙 선생님!

선생님의 갑작스런 소천은 여성·환경단체들을 포함해 선생님을 직간접으로 알고 있는 시민사회의 많은 활동가들에게 커다란 충격과 슬픔이었습니다. 얼마 전부터 암으로 투병 중이시라는 소식을 안타까운 마음으로 들어왔지만, 막상 선생님의 부음을 대하게 된 저희들은 마음 둘 바를 몰라 했습니다. 이제 내일 아침이면 선생님을 떠나보내야 한다고 생각하니 오늘 저녁의 이 시간이 더 안타깝게 느껴짐을 숨길 수 없습니다.

 

이 시간, 선생님을 모시고 참으로 행복하게 일했던 기억을 떠올려 봅니다. 1995년이었던가요? 리우회의가 끝나고 의제21이 한국사회에 회자되던 어느날, 선생님은 당시 환경시민단체의 중견실무자들을 불러 모으셨습니다. 유정길, 민만기, 김제남, 여진구, 그리고 저였습니다. 서울시가 지방의제21을 만들기 위해 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제안하였다는 말씀과 함께, 이렇게 몇사람이 모여 당시 명칭이 확정되지 않은 <녹색서울시민위원회>의 구성과, 이를 통해 서울특별시의 지방의제21을 만들 로드맵을 함께 그려가자고 제안하셨지요.

그 이후 우리 다섯사람은 1주일에 한번씩, 때로는 저희끼리, 때로는 선생님과 함께 녹색서울시민위원회의 규약을 만들고, 창립 위원들의 명단을 작성하는 등, 지속가능한 발전을 구현하기 위한 최초의 민-관 거버넌스를 창출한다는 설레임으로 정말 열성을 다해 일했던 기억이 새롭습니다. 그 때 함께 일했던 동료들이 저와 같은 마음이었겠지만, 선생님과 함께 일하는 것이 저로서는 무척이나 행복했었지요. 당시 서울YMCA에서 환경담당 간사로 일하고 있던 저는, 거대단체의 관료적 장벽에 부딪혀 환경운동을 마음껏 펼쳐볼 수 없다는 좌절감에 빠져 있던 터라, 환경문제에 대한 깊은 확신과 열정을 지니신 선생님을 모시고 새로운 일감을 개척하는 것은 참으로 신나고 감사한 일이었습니다.

이 일이 새로운 일이었던 만큼, 적지 않은 장벽들과 부딪혔습니다. 특히 당시 거버넌스에 대한 이해나 경험이 전무했던 서울특별시 공무원들의 경직된 태도와 권위의식, 오랫동안 고착된 갑-을관계 의식, 그리고 시민사회에 대한 몰이해로 사사건건 부딪침이 일어났습니다. 어느날, 평소에 늘 온화하고 따뜻하셨던 선생님은 서울시 공무원들에게 너무나 단호한 어조로 말씀하셨지요. 평소에 소통과 대화와 신뢰적 관계 형성을 중요하게 생각하셨지만, 원칙과 철학이 끝내 통용되지 않는다고 판단하실 때 선생님의 ‘단호함’이 결기있게 드러나는 모습을 저희들은 놀람과 감동으로 바라보곤 했지요. 그러셨어요. 선생님은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서로가 의미를 충족시키고 행복해지는 길을 일관되게 모색하는 분이셨지만, 동시에 옳다고 믿는 것을 우직하게 발언하고 이를 행동으로 옮기는 분이셨습니다. 선생님과 함께 1년여동안 녹색서울시민위원회를 만들고 또 제1기의 위원회를 함께 하면서, 여러가지 우여곡절과 어려움을 끝내 돌파하여 ‘서울의제21’이라는 멋진 작품을 만들어 낸 것은 저희들에게 참으로 소중한 경험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사랑하는 박영숙 선생님!

이제 떠나가시면 저희들은 선생님이 참으로 많이 그리울 겁니다. 그러나 선생님께서 당신의 신앙과 운동의 실천을 통해 보여주신 그 당당하면서도 부드러운, 참 아름다웠던 여성 지도자로서의 우뚝 서신 삶은 저희들의 가슴 속에 오랫동안 남아 있을 것입니다.

“생을 마칠 때까지 현역으로 살고 싶다”고 늘 말씀하셨던 선생님! 부디 저희들의 가슴 깊이 영원한 현역으로 살아 계셔서, 선생님께서 염원하셨던 세계 - “이리가 어린 양과 함께 뛰놀고, 표범이 새끼 염소와 함께 누우며, 젖먹는 아이가 독사의 구멍 곁에서 장난하는, 정의가 강물처럼 흐르는” 그 평화로운 세상을 향한 도정에 한 치의 게으름이나 주저함 없이, 저희들이 한마음으로 정진할 수 있도록 사랑의 채찍으로 살아계시기를 소망합니다. 이제 부디 하나님께서 주시는 영원한 안식의 평화를 마음껏 누리시길 머리숙여 기도 드립니다.

 

 

 

남부원(한국YMCA전국연맹 사무총장) 바침

Posted by 한국여성재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