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故)박영숙 선생님 영전에 드리는 추모사

 

 

 

“생을 마칠 때까지 현역으로 살고 싶다.”

 

고(故)박영숙 선생님은 이 꿈을 좇아, 시대가 필요로 하는 일, 이 땅의 여성들이 요구하는 역할에 평생 열정을 바치시고, 5월 17일 새벽 영면하셨습니다.

 

선생님은 일제강점기인 1932년 평양에서 출생하시어 떠나신 날까지 정의와 평등, 인권과 환경, 그리고 여성과 생명의 편에서 의로운 리더로 사셨습니다. 1955년 YWCA에서 처음 사회참여를 시작한 선생님은 한반도의 역사적 격변기 반세기동안 환경단체와 여성단체를 비롯한 수많은 시민단체를 설립하셨고, 세상을 떠나시던 날까지도 한국여성재단 고문, 여성환경연대 으뜸지기, 미래포럼 이사장, 살림이재단 이사장, 여성평화외교포럼 이사장, 살림정치여성행동 공동대표, 아시아 위민브릿지 두런두런 이사장으로 일하시던 현역 활동가이셨습니다.

 

싸울 때는 치열하게 싸우시고, 온 세상을 보듬을 만큼 넓은 품으로 소외되고 어려운 사람들을 안아주시며, 변화에 앞장서는 후배 리더들을 위해서는 격려와 지원을 아끼지 않으셨던 따뜻한 분이셨습니다. 사회적으로 어려운 일이 생길 때면, ‘어떻게 하면 되겠어?’, ‘내가 뭘 하면 좋을까?’라시며 해결책을 함께 찾으시고, 평생 버스와 지하철을 이용하시며 생명사랑과 환경사랑을 몸소 실천하신 선생님은 실천하는 지성의 대표이자 큰 언니셨습니다. 늘 미소와 기품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후배를 이끄시던 선생님은 부드러운 권위와 카리스마의 상징이었습니다.

 

많은 이들이, 선생님이 며칠동안 밤까지 새워가며 손수 장만하여 주신 푸짐하고 맛깔난 음식을 오래도록 잊지 못할 것입니다. 2010년에는 추위에 떨고 있는 북녘 어린이들을 위해 밤을 새워가며 목토시 수백 개를 뜨셨습니다. 그러나 남북관계의 경색으로 북한에 보내지 못하게 되자 몹시 안타까워 하셨습니다.

 

우리는 이 시대의 크신 어른 한 분을 잃었습니다. 남녀가 평등하고 조화로운 사회, 지속가능한 지구환경, 민주화를 너머 평화와 통일을 만드는 일 등, 선생님이 남기고 가신 많은 과제들은 오롯이 여기 남은 이들의 몫이 되었습니다. 선생님의 뒤를 이어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저희들 가슴에, 그리고 이 땅의 딸들에게 희망이라는 이름으로 영원히 살아계실 선생님, 이제 편히 쉬십시오.

 

 

 

조형  (한국여성재단 이사장)

Posted by 한국여성재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