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은, 내가 받은 것을 누군가에게 돌려주는 당연한 실천. 
선한 부자 되어 아프리카에 물파이프 놓아주러 가는 것이 꿈

 

 


쌀쌀한 오후, 홍대 커피숍에서 그녀를 만났다. 훤칠한 키에 시원시원한 외모, 화려한 미소가 단연 눈에 들어온다. 방송을 하는 분이라 그런가? 10년차 홈쇼핑 쇼호스트 경력에 걸맞게 말솜씨(?)도 장난이 아니다. 그러나 인터뷰 내내 그녀에게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나눔과 기부에 대한 거침없는 열정과 큰 꿈에 대한 이야기였다. 나와 너를 넘어, 우리가 함께하는 세상을 생각하는 열혈 기부자. 장은영씨를 만나보자. 

"인터뷰 한다니까 처음에 너무 창피했어요. 저보다 더 많이 크게 기부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말이죠.."
만나자 마자 손사래를 치며 멋쩍어 하던 그녀. 그러나 그녀의 삶에서 기부와 나눔의 영역은 결코 사소한 부분이 아니라는 것을 알기까지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다.

"제가 결혼하고 아이를 낳고 보니, 다른 아이들도 눈에 들어오기 시작 했어요. 저보다 어려운 상황에서 아이를 돌보는 여성들을 위해 무언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지요."


그녀는 2006년부터 한국여성재단에 매월 일정금액을 정기적으로 기부 하고 있다. 당시 CJ홈쇼핑에서 진행했던 특별모금방송을 본 것을 계기로 시작한 것이 벌써 4년째다.

사실 그녀는 아이를 낳기 이전에도 어려운 사람을 돕는 일에 무심하지 못했다. 모금 방송을 보다가 ARS를 누르는 것은 당연했고, 거리에 쓰러져 있는 노숙자 아저씨의 손에 만 원짜리를 쥐어주기도 하고, 지하철 걸인들의 바구니에 꼭 돈을 넣어주는 나눔의 오지랖(?)이 넓은 사람이 그녀였다.

 


"단체에 기부를 처음 시작한 것은 굿네이버스에 성폭력당한 아이들을 위한 정기기부였어요. 그 이후 여성을 돕는 한국여성재단 기부를 시작했고 매달 조금씩 기부하는 곳들이 몇 군데 있어요. 세이브더칠드런(해외 아이들에게 물품 보내는 것), 월드비전(도시락으로 독거노인을 돕는 것), 홀트아동복지(장애인들의 재활에 필요한 약과 기계를 보조하는 것), 밀알재단(장애인들에게 필요한 수술비를 지원하는 것) 그리고 현재 다니는 회사에서 사업의 수익과 함께 아마존의 자연을 보존하기 위해 기부하는 것까지예요."

총 7개. 모두 조금씩이라지만 말이 쉽지 어디 실천이 쉬운가? 그녀에게 나눔의 이유와 의미에 대해 물어보았다.

"내가 힘들 때 누군가에게 도움을 받았고, 기꺼이 손 내밀어 준 사람들이 있었어요. 때로는 나를 알지도 못하는 사람들이 나를 위해 기도해주었죠. 지금 내가 잘되는 것은 누군가의 도움이 있었기 때문인데 그 대상이 바뀔지라도 내가 받은 그 도움을 누군가에게 돌려주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이런 그녀의 생각은 자연스럽게 남편과 아들에게도 전해졌다. 처음에는 '우리 먼저 잘살면 안 될까?' 하던 남편(일러스트 작가)은 이제 그림으로 활발한 재능기부 활동을 하고 있고, 아직 내 것이 먼저인 초등학생 아들도 때로는 '저금통을 아프리카에 보내자'는 제안을 하기도 한다.

그녀의 삶 속에 자연스럽게 씨앗 뿌리듯 기부처가 늘어가고 있는데, 혹시라도 살림살이에 따라 기부를 줄이게 되는 일이 없도록 일도 더 열심히 하게 된다고 한다. 그녀가 뿌리고 있는 나눔의 씨앗은 어떤 나무로 자라게 될까?


"기부를 더 많이 하는 선한 부자가 되고 싶어요. 그리고 저의 최종 꿈은 아프리카에 물파이프를 놓아주러 가는 것입니다. 물과 공기는 신이 주신 선물인데, 그것도 마음껏 누리지 못해 고통 받는 아이들이 있다는 생각을 하면 마음이 아픕니다. 돈 많이 벌어야겠죠?(웃음)"

큰 꿈이다. 그리고 아름다운 꿈이다. 사람은 꿈대로 산다고 했던가? 꿈만큼이나 크고 아름다운 그녀의 모습을 언제고 방송에서 보게 된다면, 더 없이 반가울 것 같다. 

- 한국여성재단 W.C기자단 강원화 -

 

Posted by 한국여성재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