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캄보디아 이름은 떼위. 그러고 보니 내가 떼위란 이름으로 지낸지도 어언 1년하고도 반년이나 지나가버렸다. 
“왜 하필 캄보디아야?” 
캄보디아로 오기 전, 갑작스런 캄보디아행 선포에 눈을 치켜뜨고 침 튀기며 “아니, 왜?”를 연발하던 반응들이 그다지 새삼스럽지는 않았다. 국내에도 도울 사람들 천지인데 왜 굳이 다른 나라에까지 가서 봉사활동을 하냐는 흔해 빠진 질문. 그럼에도 그 흔해 빠진 질문에 명쾌하고 호탕하게 대답을 내던진 적이 있던가. 그런 반응들 앞에서 나또한 궁색한 변명처럼 들렸을 흔해빠진 대답을 할 뿐이었다. 
“내가 전부터 하고 싶었던 일이야!” 

그렇게 떠나온 곳은 캄보디아의 수도 프놈펜
캄보디아가 낯설고 어설픈 이방인에게 한국 NGO에서 운영하는 문화복지센터를 총괄하는 큰 업무가 주어졌다. 이 센터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은 대략 현지인 대상 한국어교실 운영, 지역 주민 대상 도서관 및 아동을 위한 이동도서관 운영, 한국 학생들의 장단기봉사프로그램 진행, 현지 NGO 발굴 및 지원 등등. 
마음만 준비해왔지 실력도 경력도 부실하기 짝이 없는 내가 과연 이것들을 잘해낼 수 있을까? 큰 일이 주어졌다는 부담감이 땀은 물론 혼까지 쏙 빼버리는 캄보디아의 더위와 함께 뒤엉켜 처음 얼마간은 밤잠설치기가 부지기수였다.

‘그래, 다른 건 몰라도 적응력 하나만은 능한 몸! 우선 스스로를 현지화시키자’는 각오로 현지어, 현지음식, 현지사람들에 다가가며 캄보디아 속으로 슬금슬금 침투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고백한다. 캄보디아 생활은 ‘인내’, 즉 ‘참기’ 퍼레이드였다는 것을.

1년이 한여름인 살인더위 참기, 수많은 오토바이가 뿡뿡 방출하는 시꺼먼 매연 참기, 365일내내 물어뜯는 모기떼 공격 참기, 길거리 음식 속 심심찮게 헤엄치고 있는 개미떼 참기, 여유롭다 못해 매사 느릿느릿한 현지인들의 생활패턴 참기, 외국인이라고 무조건 비싸게 가격매기는 장사꾼들 상대로 화 참기, 검게 그을어지는 피부와 두꺼비등짝처럼 거칠어지는 손발 앞에 슬픔 참기…. 

그렇게 1년이 흘렀다. 현장 활동가의 사명인 ‘현지인의, 현지인에 의한, 현지인을 위한’ 일을 제대로 해야 할 텐데. 지금 이 프로그램은 과연 이들을 진정 위한 일일까. 외국인 주제에 현지 물정도 모른 채 “내 말이 맞아!”라며 윽박지르고 있는 건 아닐까. 이런 고민들은 1년 내내 거머리처럼 달라붙어 괴롭혔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센터를 방문한 캄보디아 청년들이 자국을 발전시킬 수 있는 101가지 아이디어를 모아 토론하는 모습, 책을 좀체 접하기 어려운 시골 아이들이 이동도서관에서 침 묻혀가며 신나게 책을 읽는 모습, 현지 NGO들이 동네사람들과 함께 가난한 이들을 위해 사업을 벌이는 모습을 보며, 내가 하고 있는 활동 이상의 멋진 대가를 받고 있음에 감사했다. 

캄보디아 문화복지센터 책임자로서 1년간의 활동계약이 끝났음에도 나는 여전히 캄보디아에 남아있다. 내 발목을 잡아끈 것은 다름 아닌 캄보디아 시골의 한 고아원 아이들. 센터 운영 당시 파트너기관이었던 NGO에서 운영하는 고아원 아이들로, 처음 이 아이들을 본 순간 ‘사랑’에 빠져버렸다. 처음 본 낯선 이에게 아이들은 푸른 하늘이 담긴 눈동자를 반짝이며 싱싱한 미소를 귀까지 걸고 달려와 이 넓고 푹신한 품에 폭 안겼다.

 

 

그 후로 틈만 나면 고아원을 찾았다. 부모가 없기에 정에 굶주렸을 테고 가난하기에 배 곪은 날이 더 많았을 텐데 참 이상한 아이들이다. 이 시골 아이들은 사랑은 받는 것보다 베풀어야한다고 생각하고 내 배가 아무리 고파도 맛난 것이 생기면 옆 사람이 세 명이건 열 명이건 아낌없이 나누고 있는 바보들이다. 믿겠는가? 아무런 이해관계없이 사랑을 나누고, 가진 것 없어도 부자인양 무엇이든 베풀며 살고 있는 아이들이 캄보디아에서 살고 있다. 사랑은 질량보존의 법칙에 따라 주는 만큼 받아야한다고 믿던 부끄러운 어른에게 아이들이 말없이 알려준다. 그냥 주고 싶어요, 그래야 내가 행복하니까요라고. 

미소가 유난히 예쁜 그 아이들의 얼굴에 그늘이 지지 않게 하고 싶어 캄보디아에 기약없이 남기로 했다. 

현재 나는 현지의 열악한 의료시설에 힘이 되고자 하는 한국 한의사들을 도와 한방의료봉사를 하고 현지에 한의원을 정착시키는 일을 하면서 주말이면 아이들과 풀밭 위를 뒹굴러 고아원으로 달려간다. 나를 가족이라 여기게 된 이 아이들에게 책임감있는 가족원으로의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한국에도 도와줄 사람이 많은데 왜 외국까지 나가서 돕는 일을 하느냐고 하던 이들에게 이제는 편안하게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한국이건 캄보디아건 그 어느 나라건 그 어디에나 다 같은 사람들이 같은 웃음을 터뜨리고 같은 꿈을 꾸며 살고 있기 때문이라고. 나눔이란 너와 내가 같은 꿈, 같은 희망을 갖고 있음을 느끼고 움직이는 ‘희망의 걸음마’가 아닐까.

* 캄보디아 천사들의 모습을 좀더 보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클릭!
  http://www.cyworld.com/margie


                     장미애(자원활동가, 전 한국여성재단 기획홍보팀 과장)

Posted by 한국여성재단
,